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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서적 정리/오브젝트 -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01 CHAPTER 객체,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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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역할, 책임, 협력을 향해 객체지향적으로 프로그래밍하라! 객체지향으로 향하는 첫걸음은 클래스가 아니라 객체를 바라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객체지향으로 향하는 두 번째 걸음은 객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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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모듈은 1) 제대로 실행돼야 하고, 2) 변경이 용이해야 하며, 3)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하나의 클래스나 메서드에서 너무 많은 세부사항을 다루면 코드를 작성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코드를 읽고 이해해야하는 사람 모두에게 큰 부담을 준다.

 

 

다른 클래스가 특정 클래스의 내부에 대해 더 많이 알면 알수록 그 클래스를 변경하기 어려워진다.

 

 

의존성

의존성이라는 말 속에는 어떤 객체가 변경될 때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도 함께 변경될 수 있다는 사실이 내포돼 있다.

그래서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의존성만 유지하고 불필요한 의존성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

 

 

객체 사이의 의존성이 과한 경우를 가리켜 결합도가 높다고 말한다.

프로그램 설계의 목표는 객체 사이의 결합도를 낮춰 변경이 용이한 설계를 만드는 것이다.

 

 

자율성을 높이자.

세세한 내부 정보를 알지 못하게 정보를 차단하면 자신의 정보를 처리하는 것을 객체 스스로가 수행할 수밖에 없다.

이처럼 개념적이나 물리적으로 객체 내부의 세부적인 사항을 감추는 것을 캡슐화라고 부른다.

캡슐화의 목적은 변경하기 쉬운 객체를 만드는 것이다.

캡슐화를 통해 객체 내부로의 접근을 제한하면 객체와 객체 사이의 결합도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설계를 좀 더 쉽게 변경할 수 있게된다.

 

 

객체를 인터페이스와 구현으로 나누고 인터페이스만을 공개하는 것은 객체 사이의 결합도를 낮추고 변경하기 쉬운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 따라야하는 가장 기본적인 설계 원칙이다.

 

 

핵심은 객체 내부의 상태를 캡슐화하고 객체 간에 오직 메시지를 통해서만 상호작용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밀접하게 연관된 작업만을 수행하고 연관성 없는 작업은 다른 객체에게 위임하는 객체를 가리켜 응집도가 높다고 말한다.

자신의 데이터를 스스로 처리하는 자율적인 객체를 만들면 결합도를 낮출 수 있을뿐더러 응집도를 높일 수 있다.

 

 

객체의 응집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1) 객체 스스로 자신의 데이터를 책임져야한다.

2) 자신의 데이터를 스스로 처리하는 자율적인 존재여야 한다.

3) 메시지를 통해서만 협력하는 자율적인 객체들의 공동체를 만든다.

 

 

 

 

책임의 이동.

 

객체지향 설계에서는 기능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책임이 여러 객체에 걸쳐 분산돼 있다.
객체에 책임이 적절하게 분배되고 객체가 자신을 스스로 책임진다.

 

데이터와 데이터를 사용하는 프로세스가 별도의 객체에 위치하고 있다면 절차적 프로그래밍 방식.

데이터와 데이터를 사용하는 프로세스가 동일한 객체에 위치한다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방식.

 

객체가 어떤 데이터를 가지느냐보다는 객체에 어떤 책임을 할당할 것이냐에 초점을 맞춰야한다.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하나의 덩어리로 모으는 것은 훌륭한 객체지향 설계로 가는 첫걸음일 뿐이다.
진정한 객체 지향 설계로 나아가는 길은 협력하는 객체들 사이의 의존성을 적절하게 조절함으로써 변경에 용이한 설계를 만드는 것이다.